*모든 내용은 스톤에이지 소스코드 수식에 기반하였습니다
소스코드 출처 : https://github.com/chenmingbiao/stone-age
다음과 같이 캐릭터의 상태창에는 내구력, 공격력, 방어력, 민첩성의 4가지 능력치가 존재합니다.
이 4가지 능력치는 BASE STATUS인 체력, 완력, 활력, 속력과 아이템의 능력치가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
능력치 계산 방법
내구력 : 체력*4 + (완력+활력+속력)
공격력 : 완력 + 아이템공격력 + (활력/10) + (체력/10) + (속력/20)
방어력 : 활력 + 아이템방어력 + (완력/10) + (체력/10) + (속력/20)
민첩성 : 속력 + 아이템민첩성
--------------------------------------------------------------------------------------------------------------------
능력치 그대로 공격력은 입히는 데미지를, 내구력은 내구력 그 자체를, 순발력은 전투에서의 우선순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스탯상 방어력의 경우 겉으로 표기되는 <외형의 방어력>일 뿐, 실제 방어력은 <진짜 방어력>을 따릅니다.
<진짜 방어력>은 <외형의 방어력>*0.45와 <안보이는 방어력>을 더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
방어력 계산 방법
<외형의 방어력> = 방어력 = 활력 + 아이템방어력 + (완력/10) + (체력/10) + (속력/20)
<안보이는 방어력> = (체력/10) + (속력/5)
<진짜 방어력> = <외형의 방어력>*0.45 + <안보이는 방어력>
= 활력*0.45 + 아이템방어력*0.45 + 완력*0.045 + 체력*0.145 + 속력*0.2225
--------------------------------------------------------------------------------------------------------------------
수식을 살펴보면 체력, 속력에 스탯을 투자하였을 보여지는 것보다 더 많은 방어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 수치가 생각보다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략 체력 3point, 속력 2point를 올렸을때 활력 1point와 동일한 방어력 효과를 나타냄)
예를들어 속력에 400point를 투자한 캐릭터가 있다고 하면 400*0.2225=89의 실질적 방어력을 얻게 되며, 이는 활력에 198point를 투자해 얻게되는 방어력 198*0.45=89.1과 동일한 수치입니다. (건캐 지못미;,,)
이제 이 <진짜 방어력>을 통하여 데미지를 계산하는 수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크리티컬 없을 시 데미지 계산 방법 (동일속성)
1. 진짜방어력 > 공격력 인 경우
: miss 또는 1 (50%의 확률)
2. 진짜방어력 < 공격력 < 진짜방어력*8/7 인 경우
: 1 ~ (공격력/16) 사이의 랜덤값
3. 공격력 > 진짜방어력*8/7 인 경우
: (공격력-진짜방어력)*2*(15/16) ~(공격력-진짜방어력)*2*(17/16) 사이의 랜덤값
--------------------------------------------------------------------------------------------------------------------
크리티컬시 추가되는 데미지
노크리 데미지 + <외형의 방어력>*(공격자레벨)/(방어자레벨)*0.5
--------------------------------------------------------------------------------------------------------------------
수식과 같이 <진짜 방어력>이 공격력보다 큰 경우 1이하의 데미지를 받고, 그 외의 경우 특정 범위 내에서 랜덤한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크리티컬 데미지는 <외형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공격자의 레벨이 상대적으로 높을수록 큽니다.
->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받는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진짜 방어력>은 높을수록 좋고, 크리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외형의 방어력>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속력 or 체력 스탯의 경우 <진짜 방어력>을 생각보다 많이 올려주어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고, 동시에 <외형의 방어력>은 거의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크리티컬을 맞아도 아프지 않습니다.
활력 스탯의 경우 <진짜 방어력>을 가장 많이 올려주지만 <외형의 방어력>도 함께 증가합니다. 극단적 예시로 6환 만포인 605스탯 올건캐가 있다고 하면 <외형의 방어력>이 605만큼 증가하고, 동렙, 동속성에게 크리티컬을 맞았을때 605*140/140*0.5=302의 데미지를 더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크리티컬 확률 그리고 회피 확률을 구하는 수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릭터-캐릭터 사이 전투시 확률입니다. 캐릭터-페트 또는 페트-페트 사이 전투시 수식이 다를 수 있으며 나중에 이부분 추가하겠습니다)
--------------------------------------------------------------------------------------------------------------------
크리티컬 확률 계산 방법 (최대값 100% 제한)
1.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 인 경우
크리확률(%) =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0.09)^0.5 + 아이템크리티컬*0.5 ) + 운(0~5사이값)
2. 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 인 경우
크리확률(%) = ( (((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0.09)^0.5 + 아이템크리티컬*0.5 )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 + 운(0~5사이값)
--------------------------------------------------------------------------------------------------------------------
회피 확률 계산 방법 (최대값 75% 제한)
1. 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 인 경우
회피확률(%) = (((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0.02)^0.5)*(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 + 운(0~5사이값)
+ 아이템회피율
2.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 인 경우
회피확률(%) = (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0.02)^0.5) ) + 운(0~5사이값)
+ 아이템회피율
3. 화살공격의 경우
위의 회피 확률에서 +20%
--------------------------------------------------------------------------------------------------------------------
이부분은 실험을 해봐야 알겠지만 운(1~5)의 경우 점쟁이가 말해주는 운으로 추정되며, 포목이나 변신아이템 착용시 오르는 운+5라는 수치와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포목, 변신아이템 미착용시 회피율, 크리율이 운세에 따라 5%정도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측)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이 부분으로 인해 공격자, 방어자의 순발력이 비슷하면 회피율, 크리율이 줄어드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순케의 경우 순발력이 높을수록 직관적으로 크리율, 회피율이 높습니다. (상대보다 순이 높을 때)
저순케의 경우 순발력이 너무 낮게되면 (공격자순발력/방어자순발력), (방어자순발력/공격자순발력) 이 두 term이 기하급수적으로 작아지니 잘 따져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상대보다 순이 낮을 때)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톤에이지 야생페트를 환생시켜서 S급 만드는 방법 (3) | 2023.05.21 |
---|---|
스톤에이지 페트 환생 및 진화 (29) | 2020.03.11 |
소스코드를 통해 분석한 스톤에이지 성장률과 초기치 계산법 (32) | 2020.02.14 |
스톤에이지 페트 소수점 계산기 (ver.1) (11) | 2020.02.14 |